서울대학교 수의과대학 진료과목 안내 및 의료진을 소개해 드립니다.

일반외과
일반외과는 흉/복강 내 장기의 질환에 대한 수술적 교정과 외상관리 및 피부성형, 종양의 외과적 관리를 담 당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선천성 혈관이상 등의 심혈관계 질환, 단두개 증후군이나 기관 허탈 등의 호흡기계 질환, 요로 결석 등의 비뇨기계 질환, 장내 이물, 장중첩 등의 소화기계 질환, 탈장 등의 체강 질환의 수술적 교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교통사고, 교상, 화상 등의 외상에 의해 여러 장기의 복합적인 손상이 발생하였을 경우, 이에 대한 응급처치 및 수술적 교정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외상에 의한 광범위한 피부 손상 시, 장기간의 감염 관리 및 피부 성형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점차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개선과 노령화로 종양의 치료/관리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하여 여러 장기에 여러 형태로 발생하는 종양의 외과적 관리 또한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종양의 침습성과 전이, 인접 장기의 기능부전 여부 등을 알기 위해 세포학검사, 방사선, 초음파, CT/ MRI, 혈액검사 등 다각적인 접근이 필 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경우에 따라 복강경을 이용하여 개복 또는 개흉을 하지 않고, 최소한의 절개로 수술적 교정을 실시하기도 합니다. 절개 부위가 작아 흉터가 작으며, 수술 후 통증, 회복이 비교적 빠른 장점이 있습니다. 생검, 영양관 (feeding tube) 장착, 암컷의 중성화수술, 위 고정술, 방광결석 제거 등에 이용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선천성 혹은 후천성의 질환들로 인해 생명이 위험하거나, 수술적 교정 / 마취과정에 위험성이 있는 경우, 원인이 밝혀지지 않거나 여러 원인이 있는 경우, 수술 후 합병증의 교정이 필요한 경우에 본원에 의뢰되어 내원하시게 됩니다. 따라서 경우에 따라 위험하고 응급을 요하는 수술이 많이 행해지게 됩니다.
흉부외과
본원에 준비된 심장용 C-arm을 이용하여 고도의 세밀한 심장 및 흉부 수술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심장 기형의 확진을 위한 다양한 심장 카테터법이 이용되고 있으며 Sick Sinus Syndrome이나 Atrioventricular Block등의 심장 질환시에 일시적 또는 영구적인 형태의 체외 심박동기(Pacemaker, 페이스 메이커] 시술이 이루어 집니다. 이는 또한 동맥관 개존증(PDA)이나 우대동맥궁 잔존증(PRAA), 좌측 쇄골하동맥 잔존증(ASCA)등의 수술중에 페이스 메이커를 장착하고 수술함으로써 술중 사망 확률이 현저히 개선되었습니다.
이외에 Carval Syndrome을 보이는 말기 심장사상충 동물에게 수술을 통한 심장사상충 제거를 하고 있으며 횡격막 허니아, 심낭복막 횡격막 허니아등도 수술합니다. 또한 식도천공된 흉부 식도의 절제술등이 가능하여 흉부식도이물이 부식도를 관통하여 음식물이 흉강으로 새는 경우도 수술하여 동물의 생명을 살리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폐의 부분/전적출술과 폐종양의 수술이 이루어집니다.
  • 01.흉부식도 이물제거
  • 02.동맥관 개존증 (PDA)
  • 03.우대동맥궁 잔존증 (PRAA)
  • 04.흉강 입구의 기관 허탈 (Tracheal Collapse) 교정수술 및 기관내강 스탠트 장착 시술
  • 05.체외심박동기 장착
제일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