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수의과대학 진료과목 안내 및 의료진을 소개해 드립니다.

마취통증의학과
마취통증의학과에서는 서울대학교 동물병원에서 실시되는 모든 마취를 담당하고 있으며, 수술 중에는 물론 수술 후의 통증관리도 담당하여 동물들이 통증 없이 수술을 마치고 귀가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간단한 처리를 위한 주사마취, 보다 긴 수술적 처치를 위한 흡입마취를 실시하고 있으며, 마취 중의 안전을 위하여 심박수, 호흡수, 체온, 동맥압력, 이산화탄소 농도, 흡입마취제의 농도 등의 측정이 가능한 모니터를 이용하여 마취 중의 환자감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전신 마취란?
전신마취는 수술 • 검사 과정에서 발생하는 몸과 마음의 통증 및 스트레스로부터 환자를 보호하기 위하여 실시합니다.
전신 마취의 진행과정

1. 마취 전 검사 및 계획

서울대학교 동물병원에서는 안전한 마취를 위하여 각 환자의 상태에 따라 맞춤형 마취를 계획하고 진행합니다. 환자의 상태를 정확히 알기 위하여, 마취 전 다양한 검사가 필요하며, 환자의 상태에 따라 수술 전 내과적인 관리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

2. 마취의 진행

수액 줄을 연결하고, 환자의 스트레스를 줄이 기 위하여 진정제와 진통제를 투여합니다. 이후, 주사마취제를 투여하여 환자를 잠시 재우고, 호흡을 돕기 위해 기관 내부에 부드러운 관을 삽입하여 흡입마취제를 투여합니다. 마취 전문 수의사들이 마취와 관련된 모든 과정에서 환자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관리합니다. 응급상황이 발생할 경우 즉각적인 대처와 함께 보호자님께 상황을 안내 드립니다.

3. 마취로부터 회복

수술이 끝나더라도 환자가 마취에서 회복되는 시간은 사용한 약물과 환자의 상태에 따라 길게는 1시간 이상 소요될 수 있습니다. 환자가 스스로 몸을 가눌 수 있을 때에 보호자님과 만나게 됩니다.
전신 마취 부작용은 없나요?
의료진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마취와 관련된 합병증은 건강한 환자에게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호흡기 합병증

기도관을 제거한 후 일시적인 기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턱이 짧은 품종 (예, 페키니즈, 시츄 등)의 경우, 호흡 곤란의 가능성이 있으나, 대부분 추가적인 처치 이후 회복합니다.

2. 약물에 의한 과민반응

환자의 상태와 체질에 따라 저혈압, 발적, 부종, 호흡곤란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응급처치 이후 보호자님께 안내 드립니다.

3. 수액 줄 연결에 의한 혈관 및 피부 손상

수액 줄은 안전한 마취를 위한 최소한의 준비입니다. 합병증의 발생 가능성은 매우 낮으나, 장기간의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4. 털을 깎은 후 관련 합병증

환자의 피부 상태에 따라 드물게 털이 늦게 자라거나, 털 깎는 기계에 의한 상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건강한 환자의 마취 관련 사망률

통계적으로 개 (1/2,000마리)와 고양이 (1/1,000마리)의 사망률은 사람 (1/100,000명)보다 높습니다. 환자의 생명을 위협하는 합병증이 발생할 경우, 최선의 응급 처치가 진행되며, 동시에 최대한 빨리 보호자님께 상황을 안내 드립니다.

마취와 관련한 궁금증이나 우려사항이 있으시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서울대학교 동물병원 마취통증의학과에서는 최고의 진료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마취 전 준비사항

1. 마취 전 음식 섭취

마취 과정 중 일반적으로 구토가 발생할 수 있고, 이때 음식물이 역류하여 기도로 들어갈 경우에는 심각한 호흡기 감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하 여 마취 전 최소 6시간의 공복 상태가 필요합니다. 수술 전 든든하게 먹이고 싶으신 마음은 이해하지만, 안전을 위해 금식을 꼭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평소에 먹는 약이 있거나, 특별한 식이조절이 필요한 환자의 경우에는 추가적인 진료진의 설명에 따라주시기 바랍니다.

2. 마취 전 물 마시기

탈수를 방지하고 마취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하여 적절하게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환자가 목말라 할 경우, 마취 시작 2시간 전까지는 물을 주셔도 됩니다.

3. 이전의 마취 관련 정보 제공

환자가 마취 경험이 있는 경우, 당시 발생했던 특이사항 (기침, 회복지연, 알러지 반응, 응급상황 등)이 있었다면 구체적으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4. 동반된 질환에 대한 정보 제공

현재 가지고 있는 질병과 투약 중인 약물에 대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마취 전 검사가 진행된 후에도, 행동, 활력, 식욕, 배변, 배뇨 등에 갑작스러운 변화가 있었다면 담당 수의사에게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마취 후 집에서 돌보기

1. 수술 후 활력 저하

마취 직후에는 몸에 남아있는 진통제와 수술 후 통증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활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시간에 따라 개선된다면 정상적인 과정이므로 여유를 가지고 보살펴 주시기 바랍니다.

2. 마취 후 물 마시기

평소처럼 걸을 수 있을 때까지 기다린 후, 물을 먼저 주시고, 물을 마실 때 기침을 하거나 구토를 하는 등의 증상이 있으면 물을 치우시고 1시간 후 다시 물을 주시기 바랍니다.

3. 마취 후 음식 섭취

별다른 이상 없이 물을 마셨 다면, 오전에 마취를 진행한 환자는 저녁부터, 오후에 마취를 진행한 환자는 다음날 아침부터 평상 시 먹는 양의 1/3 정도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오줌 누기

평소와 다르게 오줌을 잘 누지 못하는 경우 담당 수의사에게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5. 호흡기 증상

호흡기 점막은 부드러운 관을 사용하더라도 자극될 수 있습니다. 마취 후에는 흡입마 취의 부작용으로 기침을 할 수 있습니다. 점막의 부종으로 인하여 호흡곤란이 발생할 경우, 약물과 산소 공급을 통해 처치하며, 숨을 잘 쉬게 되면 퇴원하게 됩니다. 하지만 환자가 흥분, 체온 증가, 통 증 등으로 인해 숨을 가쁘게 쉴 경우 호흡곤란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하루 정도는 면밀하게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1주일 이상 기침이 계속되는 경우에는 담당 수의사에게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제일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