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수의과대학 진료과목 안내 및 의료진을 소개해 드립니다.

피부과
서울대학교 수의과대학 동물병원은 날로 늘어가는 반려동물 피부과 질환의 원활한 진료를 위해 국내 동물 병원 중 유일하게 피부과 담당교수를 배정해 피부과를 독립된 진료과로 개설하고 환자를 진료하고 있습니다.
피부과에서 중점적으로 제공하는 의료 서비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감염성 피부질환
진단
피부 감염 세균 및 피부사상균 감염의 신속 진단을 위한 PCR 검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피부 세균 감염 시세 균동정 및 항생제 감수성 검사를 바탕으로 한 항생제 요법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피부확대경 검사
털 성장, 가피형성 정도 판정, 모공상태 판정을 통해 피부의 건강성 상태를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는 피부확 대경을 이용해 피부질환, 특히 털 성장 및 모공상태와 연관된 피부질환 치료에 도움을 주는 검사법입니다.
TEWL 검사
피부의 정상적인 보습정도와 피부의 자연적인 방어장벽 기능 등 피부의 건강성과 직결된 것으로 알려진 TEWL 검사를 통해 피부의 건조도와 보습도 및 건강성을 평가 할 수 있는 검사법입니다. 주로 아토피 피부염 환자의 관리와 치료반응 평가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피부조직 생검
각종 난치성 피부질환 및 일반 동물병원에서 기본적인 검사로 진단이 어려운 피부질환의 조직 생검 검사를 통해 정확한 피부질환의 원인을 알 수 있는 검사법으로 특히 종양성 질환의 진단에 유용하게 이용하고 있습니다.
외이염 및 중이염
관리
외이도를 평가하는 디지털검이경을 구비해 외이도와 고막의 상태를 정확히 평가하고 있으며 만성의 난치 성 외이염 및 중이염의 내과적 관리에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청력검사 . BAER
동물의 청력측정은 사람과 달리 주관적인 문진에 의해서는 측정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소리자극에 의한 청신경계의 반응을 측정하는 Brainstem Auditory Evoked Response (BAER) 검사법을 이용하여 청력의 완전소실 여부를 판별합니다.
알레르기성 피부질환
관리
서울대 동물병원 피부과에서 가장 역점을 두고 실시하고 있는 진료 서비스로 국내에서 가장 고질적 만성 피 부 질환 중 하나로 여겨지는 아토피 피부염과 음식알레르기 질환의 진단 및 치료에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아토피성 피부염의 진단을 위해서는 가장 진단적 정확도가 뛰어난 피내항원검사 (Intradermal Skin Test: IDST)를 실시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국내 환경성 알레르기 유발물질에 대한 검사용 항원을 약 55종 확보하고 있습니다.
또한 피내항원검사를 통해 환자에게 아토피 원인 물질로 판정된 항원에 대해서는 면역관용을 유도하는 환자 개개별 맞춤형 면역요법 (Immunotherapy)을 실시해 아토피의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는 관리법을 적용 하고 있습니다.
  • 알레르기 피내항원검사
제일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