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수의과대학 진료과목 안내 및 의료진을 소개해 드립니다.

수의영상의학과
방사선학은 뢴트겐 박사가 1895년 X선을 발견하고 의학에 이용되면서 발전하였으며, 수의학에서도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큽니다.
임상 수의학에서 영상의학의 영역은 크게 진단학 및 치료학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진단학 분야에서는 X-ray, 초음파 검사, 전산화단층촬영 (CT : computed tomography), 자기공명영상(MRI : Magnetic Resonance Imaging), 동위 원소를 이용한 핵의학, 혈관조영술 등이 진단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진단 방법을 적절히 사용하여 환자의 질병을 진단하고 수술 및 치료의 방향을 제시합니다. 치료학 분야는 모든 영상 진단 장치를 이용한 중재적 시술을 직접 치료에 응용하고, 방사선 생물학을 바탕으로 동 물의 종양 치료에 중요한 영역을 합니다. 최근에는 이러한 치료적 역할에 대한 요구가 점차 높아가고 있습니다.
진단영상 서비스
본 수의영상의학과에서는 다음과 같은 진단영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단순 방사선 촬영 및 판독

본 병원 수의 영상의학과에서는 단순 X-선 영상 촬영 및 판독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의뢰된 환자에 대하여 촬영 및 판독, 이에 대한 진단 및 진료 자문, 진단 영상 정보의 보관의 역할을 합니다.

투시 촬영

종래의 방사선 촬영이 정지된 필름 영상을 통한 진단법인데 비해, 투시 진단은 지속적인 영상의 획득을 통해 내부 장기의 운동성과 기능을 검사하는 것으로 위장관의 운동성, 심장의 박동, 기관의 운동성, 각종 특수 조영법 등에 사용되며 질환의 진단에 정확성을 기할 수 있습니다.

특수 조영법

일반 방사선 촬영 영상으로는 확인이 어렵거나, 기능을 평가하기 위한 부위에 대해 특정한 조영제 물질을 투여하여 인위적으로 대비도를 부여한 후에 평가를 행하는 방법으로 다음과 같은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위장관 조영술

환자가 설사, 구토 등 소화기 증상을 보일 때 거대식도, 이물, 장중첩, 궤양, 천공, 폐색 등의 이상 유무를 감 별하기 위해 실시하는 방법으로 조영제를 환자에게 먹여 실시하며 안전하고 효과적인 진단법 입니다. 이 경우에 환자의 위 장관이 비워있어야 하므로 절식, 관장 등 미리 필요한 준비 절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비뇨기계 조영술

이 조영술은 혈뇨, 다뇨, 무뇨 등의 증상을 보이는 여러 비뇨기계 질환에서 그 원인이 무엇인지를 검사하는 방법으로, 신장 기능의 평가를 위한 배설성 요로조영술과 요도를 통해 조영제를 주입하는 역행성 요로 조영술이 있습니다. 이 때는 초음파 검사와 투시 검사를 병행해 실시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척수 조영술

환자가 파행 및 마비 등의 신경계 증상을 보이는 경우 척추 사이원반의 탈출증, 종양, 척추 탈구에 의한 척 수의 압박 등을 진단하기 위해 실시합니다.
본 시술은 전신마취가 필수적이며 매우 주의를 요하는 진단 방법입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전산화단층촬영 및 자기공명영상을 이용하여 보다 간단하고 정확하게 검사할 수 있기 때문에 척수조영술의 사용 빈도는 낮아지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심맥관조영술, 관절조영술, 두관조영술, 질조영술 등의 특수 진단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고관절 이형성 및 주관절 이형성 평가

고관절 및 주관절 이형성 유무 및 정도에 관한 방사선학적 검사를 수행합니다. 최근에 고안된 프로그램을 통해 개에서 흔히 발생하는 고관절 이형성 및 주관절 이형성의 발생 가능성을 정밀하게 체크합니다. 이러한 질환들은 유전적인 성향을 갖고 있으므로, 매매 및 번식 계획 수립 등에 앞서 추후 질병의 발생률을 감소시키기 위해 이형성 평가는 반드시 필요한 절차입니다. 단, 이 검사는 환자를 진정한 후에 실시되며, 사전 예약 접수가 필요합니다.

초음파 검사

초음파 검사는 초음파를 발생시키고 수신하는 탐촉자 (Probe)라는 기구로 신체 내에 초음파를 보내어 각 조직에서 반사되어 돌아오는 반사파를 다시 탐촉자 (Probe)로 수신하여 컴퓨터로 재구성하면 초음파가 투과한 부위의 단면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단면상을 검토하면 각 장기의 크기나 모양, 색상 등이 나타나므로 질병의 상태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비침습적이고 안전하며 간단한 진단법이므로 복부 장기를 검사 할 때 매우 유용한 검사 방법입니다. 또한 내과적 혹은 외과적 치료 후 환자의 모니터링에도 이용 됩니다. 단, 위장관 내 음식물과 가스 음영이 많으면 영상에 방해를 주므로 절식 및 관장의 절차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심장초음파 검사

심장초음파 검사는 일반 X-선 촬영이나 심전도 검사로는 확인할 수 없는 다양한 선천성, 후천성 심장 질환을 진단, 체크하는데 이용되며, 컬러 도플러를 사용하여, 심장의 구조, 각 부위별 혈류의 방향, 양상, 속도에 대한 정보를 측정함으로써 환자의 병태생리학적 상태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전산화단층촬영

전산화단층촬영장치 (CT: Computed Tomography)는 X-선과 컴퓨터를 이용하여 신체의 구조를 단면 영상으로 촬영하고 이를 재구성하여 보다 우수한 연부조직 사이의 감별력을 가질 수 있으며, 다른 구조와의 중복을 배제해서 정상적인 해부학적 구조뿐만 아니라, 질병을 진단하기에 매우 유용한 영상 의학 검사 장비입니다. 본 병원에서는 2023년 160채널 CT를 도입하여 소동물의 임상 진료와 산업 동물의 임상 연구를 위한 진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빠르고 정확한 검사를 할 수 있으며, 입체적인 3차원 영상으로 재구성하여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혈관의 이상, 연조직 내부의 작은 병변까지도 진단이 가능하고, 수술의 계획에 보다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마취가 곤란한 환자에서 VetMousetrap 장치를 이용한 CT스캔

본원 영상의학과에서는 VetMousetrap(사진) 장치를 이용한 전산화단층촬영 기법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VetMousetrap이란 투명한 원주형의 통속에 환자를 위치시켜 환자의 움직임을 제한하여, 마취 없이도 CT 촬영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의료 장치입니다. 이를 통해, 마취가 곤란한 위중한 환자에서도 CT 촬영이 가능하게 됩니다. 마취를 하지 않고 CT 촬영이 가능함에 따라 중환자에서도 안전하고 신속한 진단을 할 수 있게 되었고 치료계획 수립에 도움을 주어 환자의 성공적인 관리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자기공명영상

자기공명영상(MRI)은 라디오주파수(RF)의 전자기복사(electromagnetic radiation)와 자기장(magnetic field)을 이용하기 때문에 전리방사선 (ionizing radiation)을 사용하지 않으며 환자에게 더욱 안전한 방법으로 여겨집니다. 물분자 내의 수소 원자가 차지하는 비중을 측정하는 원리로, 연부조직의 경우 방사선이나 CT 보다 뛰어난 해상도를 나타내며 특히 뇌와 척수를 영상화하는데 특화되어 있기에 신경계 검사에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장비 및 영상실
  • DR 촬영실
  • 투시 촬영실
  • CT 촬영실
  • MRI 촬영실
  • 초음파 촬영실
  • 판독실
제일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