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수의과대학 진료과목 안내 및 의료진을 소개해 드립니다.

응급의학과
수의응급의학은 급성 질환이나 손상 등의 응급 상황에 처한 환자를 최일선에서 진단하고 포괄적으로 치료, 관리하는 의학의 한 분야입니다.
의학은 점차 세분화되어 가고 있지만 응급 환자의 질병이나 손상은 복합적인 경우가 많아, 모든 질병과 다발성 손상 환자에 대한 폭넓은 인식을 가지고 치료의 우선순위를 순간적으로 결정하여 신속하고 숙달된 응급처치를 제공하는 전문 인력이 요구되어 설립된 학문 분야입니다.
응급실은 현장에서 이송되어오는 환자의 일차 치료가 이루어짐은 물론, 병실로 입원하기까지 중간 거점이 되는 곳이며 따라서 사회 공공 조직과 협조하여 의료를 병원 밖으로 확대시키는 역할도 요구됩니다. 이를 위한 응급의료 체계의 조직과 관리, 관련 인력의 교육 등도 응급의학의 중요한 분야입니다. 수의응급의학과는 응급 환자 발생 단계부터 해당과 들의 궁극적 치료로 이어질 때까지 환자의 상태를 최대한 적절한 상태로 유지, 안정시키는 역할을 담당하며, 위급할 시 응급수술 및 처치 또한 실시합니다. 각종 내외과적 응급 질환 외에도 심폐소생술을 비롯한 소생의학, 중증 외상 소생술, 독극물 중독 환자의 치료, 응급 심장학 및 전문 심장 처치, 재해/재난시의 의료 등이 응급의학에서 다루는 주 분야입니다.
질환 중증도에 따른 분류체계인 triage를 시행하고 fast track을 운영하여 질 높은 응급진료를 제공하며,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교육을 통해 응급상황에 발 빨리 대처할 수 있는 의료진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응급환자는 1, 2차 의료기관을 경유해야만 대학병원에서 진료가 가능하도록 되어 있는 체계와 관계없이 본원 동물응급의료센터에서 직접 진료가 가능합니다.

  • 응급의학과 대기실 전경
  • 응급의학과 접수처 전경
협진과정
서울대학교 수의과대학 동물병원 응급의학과는 정밀한 진료와 치료를 위한 협진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내과, 일반외과, 정형·신경과, 안·치과, 피부과, 산과, 영상의학과, 임상병리과, 마취통증의학과, 야생동물과, 대동물진료과.
또한 기존에 다니던 지역병원과의 빠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환자의 상태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판단하여 중복되는 검사없이 진료를 수행하여 적절한 처치를 진행합니다. 이후 보호자의 편의를 최우선으로 하여 다니던 지역병원 전원 혹은 본원 해당과 진료예약을 수행합니다.
  • 응급의학과 검사실 전경
  • 응급의학과 진료실 전경
제일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