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수의과대학 진료과목 안내 및 의료진을 소개해 드립니다.

소화기내과
소화기는 섭취된 음식물이 소화 및 흡수 이루어지는 곳으로 식도, 위장, 소장, 대장 및 간, 담도, 췌장 등 광 범위한 장기들로 이루어지고, 소화기내 장기 중 간 담도계와 췌장을 세분화 하여 구분하기도 합니다. 소화기의 주된 증상은 연하곤란, 급.만성 구토, 토혈, 급.만성 설사, 혈변, 흑변, 배변 장애들이 나타나고 그 외에도 식욕부진, 침울, 허약, 체중감소, 복부 확장, 복부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간, 담도계 질환의 특이적인 증상은 복부팽창, 황달, 지혈장액, 다음 다뇨, 상복부 통증 등이 있고 그 외 비특이적인 증상은 소화기증상과 비슷하게 나타납니다.
진단을 위한 검사는 혈액검사, X-ray, 요검사, 방사선 조영검사, 초음파, 내시경, 감염성 질환에 대한 항원 및 항체검사 외 특수검사들이 있습니다.
소화기 내과에서 다루는 대표적 질환들은 식도내 이물, 거대 식도, 역류성 식도염, 위내 이물, 위내 염증, 위 궤양, 위 종양, 장내 이물, 세균이나 기생충에 의한 급만성 장염, 개 파보장염, 개 코로나 장염, 고양이 범백 혈구 감소증같은 전염성 장질환, 면역과 관련된 여러종류의 염증성 장질환, 거대결장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간담도계와 관련한 급성 및 만성 간염, 간경변, 선천성 및 후천성 간문맥 단락, 간종양, 담낭염, 담낭결석, 담도 폐쇄, 급성 및 만성 췌장염, 췌장의 외분기 기능부전 그리고 췌장의 종양 등이 있습니다.
호흡순환기 내과
크게 호흡기 내과와 순환기내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보통 동물에서의 호흡기 내과는 이비인후과를 포함하여 비강, 인후두, 기관, 기관지, 폐 등에 발생하는 질병 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분야입니다.
기침, 재채기, 호흡곤란, 운동 저하, 연하곤란등의 증상으로 내원하는 경 우가 많으며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단두종(시츄, 페키니즈, 불독 등)에서 나타나는 단두종 증후군, 기관허탈, 홍역 같은 전염성질환에 동반된 폐렴, 알러지성 폐렴등이 있습니다. 본원에서는 진단을 위해 청진, X-ray, 혈액검사, 전염병 검사, 비강/기관 세척등을 실시하여 정확한 투약과 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순환기내과는 동물에서는 혈관성질환이 차치하는 비율은 낮으며 대부분 심장 질환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심장질환은 청색증, 운동불내성, 호흡곤란, 기침, 복수, 기절등의 증상으로 내원하게 됩니다. 심장질환의 경우 선천성 심장질환과 후천성 심장질환으로 나눌 수 있으며 선천성 심장질환은 동맥관개존증(PDA), 심방 중격 결손(ASD), 심실 중격 결손(VSD), 팔로의 사지 증후군(Tetralogy of Fallot) 등이 있고, 후천성 심장질환은 심장사상충 감염, 이첨판 폐쇄부전증(MVII, 삼첨판 폐쇄부전증(TVI), 확장형심근병증(DCM), 비대심근병증(HCM) 등이 있습니다.
청진, X-ray, 혈액검사를 기본적으로 시행 하고 좀 더 전문적인 심전도, 심장초음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유도하고 있으며 약물치료와 함께 식이조절에도 각별히 신경 쓰고 있습니다.
비뇨기내과
비뇨기는 혈액내 노폐물들을 신장을 통해 걸러내어 소변의 형태로 몸밖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소변이 생성, 저장되고 몸 밖으로 나가는 통로인 요로계 장기들은 신장, 요관, 방광, 요도 등으로 구성이 됩니다. 비뇨기과에서 다루는 질병의 증상은 배뇨장애, 혈뇨, 핍뇨, 다뇨등 특징적인 증상들과 침울, 식욕감퇴, 통증 , 체중 감소, 구토나 설사등의 비특이적인 증상들을 동반할수도 있다. 이런한 동물들은 뇨검사, 초음파 검사, X-ray 검사, 초음파 검사, 혈액검사, 조직검사등을 통하여 진단되어지고 적절한 치료를 하게 됩니다. 비뇨기계에서 다루는 대표적 질환들은 요로계의 결석과 종양, 급성 및 만성 신부전, 신우신염, 사구체질환, 방광염 그리고 비만한 고양이에서 다발하는 하부 요로계 증후군들이 있습니다.
내분비 내과
내분비란 호르몬이 신체 내로 분비되는 것을 뜻하는데, 뇌하수체, 갑상선, 췌장, 부신, 난소 및 고환 등이 대표적인 내분비 기관입니다. 내분비대사 질환이란 이러한 내분비 기관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이 정상보다. 증가되거나 감소되어 있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물론 내분비 기관에 발생한 각종 종양 또는 염증질환도 내분비대사 질환에 포함됩니다. 대표적인 내분비 질환은 당뇨병, 부신 피질기능 항진증, 부신피질 기능 저하증, 갑상선 기능저하증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질환들의 증상은 다뇨, 식욕증가, 체중 증가나 감소, 피부의 대칭성 탈모나 색소 침착들로 나타납니다.
내분비 질환은 기본적인 혈액검사, 뇨검사, X-ray 및 초음파검사 외에 특수한 호른몬 검사를 통하여 진단 되어지고 적절한 관리를 받게 됩니다.
전염병
백신접종으로 인해 전염병의 발생률은 감소하는 추세지만 백신 접종전에 모체로부터 받은 면역이 부족하거나 집단사육으로 인해 전염병이 발생합니다. 전염병은 세균, 곰팡이, 바이러스, 기생충, 진드기, 원충등에 의해 발생하며 바이러스로 인한 경우는 증상이 좀 더 심각할 수 있어 입원하여 수액처치, 주사 처치등의 대 증요법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개와 고양이에서 공통으로 흔히 발생하는 질병은 피부사상균증, 지알디아, 콕 시듐증, 귀진드기, 개선충, 심장사상충등이 있습니다.
바이러스는 개와 고양이 사이에 전염되지 않는 질병이 대부분이며 개에서 흔한 바이러스전염병은 코로나, 파보장염, 홍역등이며 최근에는 인플루엔자도 발병하고 있고, 고양이 바이러스 전염병은 범백혈구 감소증, 칼리시바이러스, 백혈병, 전염성 복막염등이 있습니다.
각종 키트 검사, 분변검사, PCR 검사로 원인체를 규명하고 기본적인 혈액검사를 시행하고, 각 질병마다 필요한 경우 초음파와 X-ray 실시하고 있으며 격리 된 입원실에서 집중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제일 위로 이동